주제별 과학실험 프로그램은 한 가지 주제에 12가지의 실험을 집중적으로 수행하여 그 주제에 대한 심화 개념을 익히고 그 주제에 관한 내용으로
디베이트 토론을 하고 적정기술 등에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에 대해 탐구토론대회를 열어서 서로의 의견을 공유한다.
01. 물 이야기
다독은 학교, 학부모, 학생 등의 추천도서를 바탕으로 다양하고 폭넓은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준다.
02. 공기 이야기
기체 부피와 압력 온도의 관계, 대류현상, 베르누이의 원리.
03. 물질 이야기
산과 염기이야기, 크로마토그래피, 드라이아이스, 비타민.
04. 힘 이야기
중력, 마찰력, 전기력, 자기력, 탄성력, 무게중심, 뉴턴의 운동법칙.
05. 생명 이야기
주변의 식물관찰 및 키우기, 현미경, 삼투현상, 동물이야기.
06. 빛 이야기
빛의 반사, 굴절, 분산, 합성, 착시와 찬상, 빛의 이용.
07. 전기 이야기
전해질, 전기분해, 자석과 나침반, 정전기, 전자석.
08. 생활 이야기
비누, 고체연료, 탱탱볼, 플라스틱의 변신, 신소재이야기..
09. 바이오 이야기
인체의 신비, 해부실습, 뼈 맞추기, DNA, 법의학.
10. 화학 이야기
산화와 환원, 불꽃놀이, 화학발광, 상태변화, 원소이야기.
11. 지구 이야기
광물, 암석 비교하기, 날씨에 대하여, 지진, 화산실험, 바다의 시작.
12. 천체 이야기
태양에 대하여, 달 관찰하기, 별자리 만들기, 일식과 월식, 행성과 은하수 이야기.
※1가지 주제에 1학기 분량 수업이며, 한 주에 이론과 실험 각각 두 번의 수업으로 진행.
과학풍경
주제: 물로 하는 과학이야기(2019학년 1학기)
차시
|
제목
|
내용
|
교과연계
|
1
|
이상한 물
(표면장력,응집력,부착력)
|
물컵에 동전넣기, 마술손가락, 이쑤시개가 벌어져요.
|
초3-1 물질의 성질, 중2 물질의 특성
|
2
|
어디에서 뜰까요?
(부력,아르키메데스의 원리)
|
얼음잠수함 만들기, 달걀은 어디에서 뜰까요?
|
초4-1 물체의 무게, 초4-2 물의 상태변화, 중2 물질의 특성
|
3
|
마요네즈를 만들어봐요(밀도)
|
기름으로 오목렌즈 만들기, 마요네즈 만들기
|
초3-1 물질의 성질, 초4-1 혼합물의 무게, 초6-1 빛과 렌즈, 중2 빛과 파동, 중2 물질의 특성
|
4
|
따뜻한 물과 찬 물(상태변화, 확산)
|
톱밥이 빙글빙글, 색소가 번져요, 물이 안 섞이네요
|
초4-2 물의 상태변화, 초4-2 물의 여행, 중1 열과 우리 생활, 중1 분자운동과 상태변화
|
5
|
팝콘에도 과학이(상태에 따른 부피변화)
|
풍선이 부풀어요, 팝콘이 왜 튈까요?
|
초3-2 물질의 상태, 초4-2 물의 상태변화, 중1 분자운동과 상태변화
|
6
|
물을 깨끗하게 하라(흡착의 원리)
|
깨끗한 물 만들기, 정수기 만들기
|
초3-1 물질의 성질, 중2 기권과 우리생활, 중2 물질의 특성
|
7
|
가라앉지 않는 종이배(비중, 표면장력)
|
뜨는 것과 가라앉는 것, 동전 물에 띄우기, 가라앉지 않는 종이배
|
초3-1 물질의 성질, 초4-1 물체의 무게, 중2 물질의 특성
|
8
|
무지개 물층 쌓기(밀도차이, 혼합물분리)
|
소금물이 무거워요, 무지개 물층 쌓기
|
초4-1 혼합물의 무게, 중1 수권의 구성과 순환, 중2 물질의 특성
|
9
|
어! 글씨가 나타나요.(탈수작용, 색이 변하는 원리)
|
레몬으로 글씨쓰기, 글씨색이 자꾸 변해요. 물에서 글씨가 나타나요
|
초3-1 물질의 성질, 중1 수권의 구성과 순환, 중2 물질의 특성
|
10
|
물의 변신(상태변화, 이슬점)
|
이슬 만들기, 안개 만들기, 얼음붙이기, 슬러시 만들기
|
초4-2 물의 여행, 초5-2 날씨와 우리 생활, 중1 분자운동과 상태변화, 중1 수권의 구성과 순환
|
11
|
종이로 물 끓이기(발화점, 연소)
|
종이컵에 물 끓이기, 메추리알 삶기, 라면 끓이기
|
초4-2 물의 상태변화, 초6-2 연소와 소화, 중1 열과 우리 생활, 중1 분자운동과 상태변화
|
12
|
비누방울의 과학(계면활성제, 빛의 분산)
|
비누방울 만들기, 터지지 않는 비누방울, 비누방울 놀이
|
초3-1 물질의 성질, 초6-1 빛과 렌즈, 중2 빛과 파동, 중2 물질의 특성
|
4D (포디 프레임) 교육
만지는 수학, 체험하는 과학을 경험하며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워준다.
초등때부터 4D프레임을 가지고 여러 다양한 조형을 접하고 만들면 수학 도형을 머릿속으로 이미지화하는 것이 쉬워진다.
4D 프레임의 개념
무한한 창조적 작품을 만들수 있는 창의교구
4D프레임은 모든 도형을 이루는 가장 기본 단위를 결합, 연결하여 골격, 뼈대(frame)를 이뤄서 점차적으로 다양한 다면체 무한한 창조적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창의교구입니다.
제한 없는 자유로운 상상력 4D프레임
4D프레임은 제한이 없고 자유롭게 상상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사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만능 재료입니다.
4D프레임의 사전적 의미는 '4차원'(4dimension) +'프레임'(틀 또는 뼈대, 구조, 짜임새, frame)을 뜻하는 합성어입니다.
4D프레임은 3차원에서 시간의 개념을 더한 4차원을 뜻하며 그 하나로서는 별다른 의미를 지니지 못하는 한 개체(점:0차원)가 또 다른 개체와 만남으로써
선(1차원),
면(2차원) 그리고 입체(3차원)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사람의 생각과 내면의식까지 나타낸다는 것을 뜻합니다.
무한한 연결설 4D프레임
4D프레임은 연결봉과 연결봉을 연결대로 이어서 각도를 0º~360º까지 자유롭게 만들 수 있으며 간단한 도구-가위 하나만 가지고
연결봉과 연결대를 원하는 길이와
모양으로 자르고 이어서 무엇이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이 4D프레임의 가장 크고 핵심적인 특징입니다.
무한한 연결설 4D프레임
1. 기본적인 도형의 원리와 입체표현 등 기하학적 성질 이해
2. 수학 학습 활용시 흥미 유발
3. 수학적인 추론능력과 공간지각능력 향상에 도움
4. 연결봉과 연결대의 수에 따라 다양한 도형(다각형) 표현 가능
5. 연결대의 각도 표현이 자유로움
TOP